본문 바로가기

01. 성경

개역개정 성경에 관한 짧은 고찰

『그러나 이런 종류는 기도와 금식에 의하지 않고는 나가지 아니하느니라."라고 하시더라』(마 17:21).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구원하려는 것이라』(마 18:11).

 

『위선자인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아, 너희에게 화 있으리라! 이는 너희들이 과부들의 집을 삼키며 남들에게 보이고자 길게 기도하기 때문이라. 그러므로 너희는 더 큰 심판을 받으리라』(마 23:14).

 

『그곳에는 그들의 벌레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아니하느니라』(막 9:44).

 

『그곳에는 그들의 벌레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아니하느니라』(막 9:46).

 

『그러나 만일 너희가 용서하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죄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리라."라고 하시더라』(막 11:26).

 

『또 두 사람이 들에 있는데, 한 사람은 데려가게 되고, 한 사람은 남게 되리라."고 하시더라』(눅 17:36).


 

왜 갑작스럽게 성경 구절이냐고요?

네 오늘은 성경에 대해서 잠깐 얘기해 보려고 합니다.

위에 구절을 한 번이라도 본 적이 있을까요?

 

이 구절들은 무슨 공통점이 있을까요?

주제가 딱 맞는 것 같지도 않죠.

이 구절들의 공통점은 개역개정 및 여러 성경에서

'없음'이라고 표시되는 구절입니다.

 

가끔씩 성경 구절을 보던 중 왜 '없음'이라는

구절이 있을까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찾아본 결과 

이렇게 설명을 해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https://www.christiantoday.co.kr/news/324979

 

성경의 (없음)이라는 구절은 어떤 뜻인가요?

알다시피 성경은 독일의 쿠텐베르그가 1440년 경 금속활자를 발명하기 전까지는 전문 필사자(筆寫者)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손으로 베껴서(handwritten) 재판(再版)을 제작하고 보존 계승해 왔습니다

www.christiantoday.co.kr

-

성경에 (없음)으로 표시된 것은 초기의 권위 있는 다수의 사본들에는 없고 후대의 비교적 중요하지 않는 소수의 사본들에 다른 구절이 추가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단순히 그렇다는 사실만 참조하면 되고 무시하고 읽으시면 됩니다.

 

그 이유는 간단히 둘입니다. 이미 설명 드린 대로 추가 구절이 원문의 뜻에 모순 상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구태여 추가된 구절을 찾아서 기입해 넣고 함께 연결해 해석할 필요가 없습니다. 둘째로 (없음)이라고 표시된 기존의 성경이 더 권위 있는 초기 사본의 번역본이므로 더욱 원전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두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 구절이 초기의 권위 있는 다수의 사본들에는 없고, 후대의 비교적 중요하지 않은 소수의 사본들에 다른 구절이 추가되어 있기에 단순히 그렇다는 사실만 참조하고 무시하면서 읽으면 된다.

2) 구절이 원문의 뜻에 모순 상충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 2가지 이유를 드는데요. 정말 그럴까요?

-

 

『하늘과 땅은 없어져도 내 말들은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리라.』(마 24:35)

 

하늘과 땅이 없어져도 내 말들 하나님이 지으신 성경은 결코 없어지지 아니한다고 말하십니다.

예수님께서 직접 하신 말씀입니다. 그런데도 정말 성경에 구절들이 없어지는게 맞을까요?

그리고 제가 언급한 7개의 구절이 없어진 구절인데 저 구절들이 꼭 없어져야 했을까요?

 

http://www.biblemaster.co.kr/bbs/board.php?bo_table=B01&wr_id=3

 

한글킹제임스성경 > 한글킹제임스성경 > 01. <한글킹제임스성경> - "없음"이란 구절이 없는 성경

"어떤 성경을 보고 계십니까?, 루터와 칼빈을 비롯한 종교개혁자들이 읽던 성경과 당신이 읽고 있는 성경이 3만 군데가 다르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왜, 무엇이, 어떻게 다른지 이제 그 해답을 찾�

www.biblemaster.co.kr

이 사이트에서 성경의 없음 구절에 대해 간략하게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 또한 성경의 없음 구절이 있으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곳에는 그들의 벌레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아니하느니라』(막 9:44).

 

『그곳에는 그들의 벌레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아니하느니라』(막 9:46).

 

『또 두 사람이 들에 있는데, 한 사람은 데려가게 되고, 한 사람은 남게 되리라."라고 하시더라』(눅 17:36).

 

마가복음 9장 44절과 46절의 말씀을 부인해서 지옥이 실존한다는 근거가 되는 구절을 삭제하려는 

의도가 내포되어 있는 것 같으며 누가복음 17장 36절의 말씀을 부인함으로 휴거사건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 같기 때문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개역개정이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그러나 미국 같은 경우만 해도 킹제임스 성경이 보편화되어 있다고 합니다.

KJB 성경이 원문에 가장 가깝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1611년 판)

웨스트 민스터 소요리 문답? 도 킹제임스 성경을 토대로 만들어졌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요즘 저도 최대한 개역개정과 킹제임스 성경을 비교해 가면서

무엇이 맞는지 찾아보고 있습니다.

 

하늘과 땅은 없어져도 내 말씀은 없어지지 아니하니라...라는 성경 구절은

제게 킹제임스 성경이 정말 맞는지 꼭 확인하게 되는 아주 중요한 구절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조금씩 여기에 관련된 내용을 올려보겠습니다.